[언리얼 엔진] 볼륨

    언리얼 엔진에서 Volume(볼륨) 이란 레벨의 일정 영역에 대한 작동방식을 변경하는 데 사용되는 3차원 액터이다.

    • 볼륨 내 플레이어 또는 다른 액터에 대미지를 유발
    • 특정 액터의 볼륨 진입금지, 즉 충돌 표면 역할
    • 액터가 볼륨에 들어서면 이벤트를 발생
    • 레벨의 라이팅 또는 가시성 계산 방식을 변경

    볼륨 배치와 생성

    액터 배치 창에서 볼륨 탭을 선택한다음 레벨 뷰포트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
    볼륨을 레벨에 배치후 원하는 대로 크기와 위치를 조정하면 된다.

    브러시

    모든 볼륨 액터들은 AVolume을 상속 받고, AVolume은 ABrush를 상속 받고 있다.
    그리고 ABrush에는 Brush라는 UModel 변수를 통해 폴리곤 정보 (외형정보)를 가지고 있다.

    브러시 빌더

    브러시의 폴리곤 정보를 가공(빌드)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모양이 몇가지 있다.
    모양별 빌더를 통해 브러시의 폴리곤 정보를 빌드한다.

    • 원뿔 (ConeBuilder)
    • 박스 (CubeBuilder)
    • 굽은 계단 (CurvedStairBuilder)
    • 실린더 (CylinderBuilder)
    • 선형 계단 (LinearStairBuilder)
    • 평면 (SheetBuilder)
    • 나선 계단 (SpiralStairBuilder)
    • 스피어 (TetrahedronBuilder)
    • 볼류메트릭 (VolumetricBuilder)

    박스 빌더를 통해 생성한 볼륨

    에디터 전용

    브러시 빌더는 WITH_EDITORONLY_DATA 로 감싸져 있기 때문에 에디터 환경에서만 동작한다. 런타임으로 브러시 빌더를 통해 외형을 만들고자 시도했을때 안된다는 것을 파악하여 이렇게 포스팅을 남긴다.

    요약

    • 볼륨은 게임에서 특정 영역에 대해 이벤트를 조작하는데 사용되는 액터이다.
    • 볼륨의 브러시 빌더는 에디터 전용이어서 런타임으로 빌드하여 외형을 만들수 없다.

    문서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Basics/Actors/Volu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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