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5] 데이터 레이어
- ⭐ Game Programming/Unreal Document
- 2022. 9. 29.
데이터 레이어는 월드 파티션 내부의 시스템으로, 액터를 별도 레이어로 구성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 레이어에 액터 추가
- 데이터 레이어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 데이터 레이어에 선택한 액터 추가 및 선택된 데이터 레이어에 선택된 액터 추가 항목을 선택
-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선택한 액터를 데이터 레이어 아웃라이너의 데이터 레이어에 드래그
- 액터의 디테일 패널에서 데이터 레이어 섹션을 사용
데이터 레이어 아웃라이너
창 -> 데이터 레이어 옵션을 선택하면 데이터 레이어 아웃라이너 창이 열린다.
- 데이터 레이어는 계층구조를 가진다.
- 데이터 레이어 단위로 액터를 보임/숨김 처리 할 수 있다.
- 데이터 레이어 단위로 런타임 로드 설정을 할 수 잇다.
- 데이터 레이어에 속한 액터 목록을 볼 수 있다.
액터의 디테일 패널
액터의 디테일 패널에 DataLayer 섹션에서 데이터 레이어를 관리할 수 있다. 액터는 AActor의 virtual 함수인 SupportsDataLayer()가 true를 반환해야 한다 AInfo 등 몇몇개의 액터들은 false로 설정되어있으니 잘 확인해보도록 하자
파일 관리
각 데이터 레이어에는 디스플레이 라벨과 내부 고유 식별자가 있다.
- 액터에 데이터 레이어를 할당해도 '액터당 한 개의 파일'으로 월드의 해당 액터 파일에만 영향을 준다.
- 데이터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해도 연결된 라벨에만 영향을 준다. 레이어와 연결된 어떤 액터도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다.
- 데이터 레이어를 삭제해도 WorldDataLayer 파일에만 영향을 준다. 삭제된 데이터 레이어와 연결되어 있던 액터는 수정할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정리된다.
이전 레이어 시스템에서의 변환
이전 레이어 시스템의 레이어는 Dynamically Loaded 옵션이 비활성화된 데이터 레이어로 변환된다.
요약
데이터 레이어는 액터의 데이터나 파일에 영향을 주지않는 액터 그룹 기능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데이터 레이어로 액터들을 그룹화 하여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레이어 단위로 스트리밍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문서
https://docs.unrealengine.com/5.0/ko/world-partition---data-layers-in-unreal-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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