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서밋 2022
언리얼 서밋 내용들중 모듈형 게임플레이 세션의 내용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
- 언리얼 엔진의 인터랙티브 경험 제작
- 가상 세계를 정의하는 언리얼 엔진 표준
게임 피처 플러그인
- 런타임 플러그 앤 플레이 지원
기능 명세서 / 엔진에 창작자 의도 설명
플러그인 상태
- 설치됨 / 등록됨 / 로드됨 / 활성화
- 활성화 / 비활성화로 게임플레이 조절
액션
- 동작 리스트 : 활성화시 실행
- 기본 지원 동작 4가지 / 확장 가능
- 치트 : 치트 매니저 + 치트 매니저 확장
- 컴포넌트 : 액터 + 액터 컴포넌트
- 데이터 레지스트리 : 추가 데이터 레지스트리
- 데이터 레지스트리 소스 : 데이터 레지스트리 확장
게임 피처
- 에셋 매니저 : 활성화 시 엔진에 등록할 콘텐츠
모듈형 게임플레이 제작
지원 기능
- 새로운 메커니즘
- 새로운 적 타입 / 아이템
- UI / 맵의 새로운 영약
- 어빌리티
라이라 스타터 게임
전체 게임 흐름 파악에 좋은 예제
새로운 게임 타입 확장 용이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 포함
모듈 기반 게임플레이 규칙 집합
게임 모드와 게임 피처의 퓨전
경험 정의 데이터 에셋
메타데이터
- 게임 피처 플러그인 리스트
- 폰 데이터
- 액션 세트
- 액션 리스트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GAS
- 액터의 능력 및 스킬을 구축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
- 어빌리티 시스템 컴포넌트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 게임플레이 어트리뷰트
- 게임플레이 이펙트 / 게임플레이 큐
향상된 입력
- 우선순위에 따른 실시간 입력 리매핑
- 복잡한 입력 트리거 규칙 지원
- 게임패드 데드존, 입력 조합
- 탭, 누르기와 놓기, 길게 누르기 구분
- 입력 액션 / 입력 매핑 컨텍스트 / 모디파이어 / 입력 트리거
- 우선순위에 따른 실시간 입력 리매핑
- 복잡한 입력 트리거 규칙 지원
요약
- 게임 피처가 플러그인 형태로 활성화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모듈형 게임 제작 방식 추가
- 향상된 입력 플러그인이 추가되어 복잡한 입력에 대한 규칙이 지원되었다.
- UE4에서 코드로 조합키를 관리하던 경험이 있었는데 이제 엔진에서 지원해 주려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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